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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물가감시센터] 타이어가격 적정성 분석
소시모(agnes8901@hanmail.net)     2015/04/20 am11:08:26     17435

국제유가 하락으로 천연고무합성고무가격 33.3%~58.6% 하락

타이어 제조3사, 가격인하 요인 반영하지 않고 매년 수익 증대시켜

독과점 구조와 정보 불투명성으로 소비자는 원료가격 하락 체감 못해

 

국제유가 하락에 따라 타이어의 주요 원재료 가격이 하락했음에도 타이어 가격은 인하되지 않는다는 소비자 불만이 높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이덕승 회장) 물가감시센터(김천주·김연화 공동위원장)는 타이어 원재료가격 하락에 따라 타이어가격이 조정되었는지 확인하고 가격의 적정성과 투명성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고자 한다.

1. 천연고무와 합성고무 가격, ’11년 대비 ’1433.3%58.6% 하락해

- 원재료가격 급등 시 타이어가격 16.9% 인상, 하락기에는 가격 변동 미미해

타이어의 원재료는 천연고무, 합성고무, 카본블랙 등으로 천연고무가 약 20%, 석유계열 재료가 약 50%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최근 국제 유가 및 국제 원자재가격의 지속적 하락에 따라 타이어의 주요 원재료가격 역시 큰 폭으로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타이어 주요 제조사(한국타이어금호타이어넥센타이어)의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천연고무의 평균 매입가격은 ’11년 대비 ’1458.6%나 하락했고, 합성고무는 동기간 33.3%, 카본블랙은 8.3% 하락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한국무역협회 및 합성고무 생산업체(LG화학금호석유화학)의 공시자료에서도 천연고무와 합성고무는 ’11년 대비 각각 59.4%, 47.3% 가격이 큰 폭으로 하락했음을 확인할 수 있다.

<1> 타이어 주요 원재료 가격1) 변동 추이

(단위: /kg)

구분

2011

2012

2013

2014

’11년대비 증감률

원재료 비중2)

천연고무가격

5,382

3,835

3,126

2,226

-58.6%

21.9%

합성고무가격

4,031

3,879

3,135

2,690

-33.3%

24.8%

카본블랙가격

1,442

1,543

1,453

1,323

-8.3%

24.3%

출처: 한국타이어·금호타이어·넥센타이어 사업보고서

: 1) 제조 3사의 평균 매입가격

2) 국내 타이어 성분에서 해당 원재료가 차지하는 비율

이와 같이 ’11년 이후 원재료가격은 큰 폭으로 하락했으나 제조 3사가 공시한 타이어 제품의 평균가격은 동기간 불과 6.3%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더욱이 제품구성 변경, 환율 변동 등의 가격변동 요인과 상대적으로 원재료가격의 하락분을 더욱 많이 반영했을 것으로 예상되는 B2B가격 등을 감안한다면 실제 소비자가 구매하는 교체용 타이어 가격은 변동이 거의 없거나 오히려 인상되었을 가능성마저 보이고 있다. 원재료가격이 대폭 떨어졌음에도 소비자들은 이와 상관없이 동일하거나 더욱 인상된 금액을 지불하고 있는 셈이다. 원재료가격 인하분을 제품 가격에 소극적으로 반영하고 있는 타이어 제조사들의 행태는 과거 천연고무합성고무 등이 35.9%50.0% 인상되었을 당시 제품가격을 16.9% 올렸던 것과 비교해 매우 대조적이라 더욱 심각하게 문제가 제기된다. 합성고무와 천연고무의 ’14년 가격은 당시 급등했던 ’10년 가격보다 9.3%~37.9% 저렴한 가격을 형성하고 있다.

<2> 원재료 가격 인상 시 주요 원재료 및 타이어 가격 변동 비교

구분

단위

2010

2011

증감률

원재료가격1)

천연고무

/kg

3,587

5,382

50.0%

합성고무

/kg

2,967

4,031

35.9%

카본블랙

/kg

1,227

1,442

17.5%

타이어가격2)

/

57,795

67,542

16.9%

출처: 한국타이어·금호타이어·넥센타이어 사업보고서

: 1) 제조 3사의 평균 매입가격

2) 해당년도의 제품매출액÷제품매출수량’, 제조 3사의 평균가격

2. 원재료가격과 타이어가격의 비대칭성, 타이어 산업의 과점구조에 기인한 듯

- 타이어 3, 제조업체 평균 이익률보다 3~4배 높아, 원재료가 하락을 가격에 미반영한 결과로 추측돼

원재료가격과 제품가격 사이의 심각한 비대칭성은 한국타이어, 금호타이어, 넥센타이어 등 3개사의 높은 시장지배력에 기인하는 것으로 보인다. 국내 타이어 시장은 3개사가 약 90%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과점시장으로 담합이 발생하기 용이한 구조이며, 실제로 한국타이어와 금호타이어는 2004년 천연고무 수입가격의 인상을 빌미로 타이어가격을 공동으로 5~10% 인상해 공정위로부터 과징금을 부과받기도 했다. 소수의 업체가 업계의 분위기를 결정하는 구조상 현재까지 원재료 가격이 하락해도 가격을 떨어뜨리지 않고 가격 경쟁을 배제함으로써 원재료가격 인하분까지 마진으로 흡수해 회사의 이익을 증대시키고 있는 것은 아닌지 의구심이 제기된다.

각사의 사업보고서를 확인한 결과, ’11년 주요 원재료가격이 급등했을 당시 매출액 대비 원재료비 비중은 61.1%에 달했으나, 제조 3사의 원재료비 부담은 수입물가 하락에 따라 매년 감소해 ’14년 기준 45.0%까지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 3사의 매출원가율 역시 매년 감소했으며, 영업이익률은 ’11년 평균 8.8%에서 ’1410.9%2.1%p 증가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원재료가격 하락분을 기업이 온전히 흡수함으로써 수익이 증대된 것으로 보이며, 실제로 ’14년 현재 한국타이어의 영업이익률은 무려 12.1%이고, 넥센타이어 10.9%, 금호타이어 9.8%, 제조업 전체(3.3%)나 자동차제조업의 영업이익률(3.7%)과 비교해 보았을 때 약 3~4배 높은 수준을 기록하고 있다. 이들의 수익성은 과거에도 높은 편이었으며 원재료가격 하락으로 인해 해마다 더 좋아지고 있다.

<3> 타이어 제조 3사의 재무현황 분석

구분

2011

2012

2013

2014

증감률

매출액대비

원재료비

비중

한국타이어

58.1%

51.3%

41.2%

37.9%

-20.2%p

금호타이어

65.1%

63.9%

59.6%

52.8%

-12.3%p

넥센타이어

60.0%

53.6%

49.6%

44.2%

-15.8%p

평균

61.1%

56.3%

50.1%

45.0%

-16.1%p

영업이익률

한국타이어

9.7%

10.3%

11.9%

12.1%

2.4%p

금호타이어

8.0%

8.1%

8.2%

9.8%

1.8%p

넥센타이어

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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